본문 바로가기
질병과 영양제

비타민 K가 낮으면 사망위험이 증가한다

by ViMilNutra 2021. 7. 28.

#1. 비타민 K가 낮으면 사망위험이 증가한다. 

 

비타민 K의 체내 수준이 낮은 노인이, 비타민 K 수준이 적절한 노인에 비해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2020년 발표되었다.

54~76세의 미국인 3891(남성, 45%, 여성은 55%) 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비타민 K의 혈중농도에 따라 시험자를 분류한 후 약 13년동안 추적관잘하여 심장병 위험과 사망 위험 등을 각 범주 별로 비교하였다.

 

그 결과 비타민 K의 수준과 심장병 사이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었다.

그러나 비타민 K의 체내 수준이 낮은 사람들(≤0.5 nmol/L)은 비타민 K를 적절하게 섭취하는 비타민 K 체내 정상수준의 사람(>1.0 nmol/L)에 비해 사망 위험이 19% 더 높았다.

 

비타민 K가 심장병 및 사망률과 관련이 있다는 가능성은 비타민 K가  칼슘이 동맥벽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, 비타민 K가 충분하지 않으면 이 기능이 떨어진다. 고무줄이 마르고 탄력을 잃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맥과 동맥이 석회화되면 혈액 펌프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한다.

 

비타민 K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간에서 혈액응고에 필요한 인자 합성에 관여한다는 것이다

, 간에서 불활성형 단백질 형태로 존재하는 혈액응고 인자들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비타민 K가 필요하다.

또한 비타민 K는 칼슘이 뼈 속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데 필요하다. 골다공증 환자의 뼈 미네랄 밀도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파괴 속도를 줄일 수 있으며, 골 대사에서 가장 필요한 칼슘 균형을 높일 수 있다

 

자연계에서 비타민K비타민K1(phylloquinone,필로퀴논)과 비타민K2 (menaquinone,메나퀴논)의 활성형으로 존재한다, 비타민K1은 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의해 합성되어 녹색잎 채소에 풍부하다. 주로 고춧잎, 머위, , 취나물, 상추,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에 함유량이 높다.

 

비타민 K의 주요한 공급원인 비타민 K 1 은 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의해 합성되어, 녹색잎채소에 풍부하다. 녹색 채소의 필로퀴논 함량은 엽록소의 함량에 따라 달라지므로, 엽록소 함량이 많은 바깥쪽 잎은 안쪽 잎보다 더 많은 필로퀴논을 함유하고 있다.

메나퀴논 (비타민 K2)은 주로 미생물 기원이므로 치즈, 나또 (발효 콩)와 같은 발효 식품에서 흔히 발견된다.

 

 

 

비타민 K 섭취량과 고함량식품에 관한 자료

 

비타민K - 한국인의 1일 비타민 K 섭취기준

자연계에서 비타민 K는 비타민 K 1(phylloquinone, 필로퀴논)과 비타민 K 2 (menaquinone, 메나퀴논)의 활성형으로 존재한다. 비타민 K의 주요한 공급원인 비타민 K 1 은 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의해 합성되

vimilnutra.com

 

댓글